인지향상프로그램 “인지생생”


인지생생

인지향상프로그램 “인지생생”

원목교구 사진1
원목교구 사진2
원목교구 사진3
한국의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 14%이상인 고령 사회로 진입했습니다. 따라서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인한 유병률도 높아져 고령 사회의 진입은 중요한 사회적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에 저희는 노인성 질환의 증상 중 인지저하로 나타나는 고위험군 질병의 유병률을 낮추고 경도 치매환자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치매예방 인지기능향상프로그램 “인지생생”을 개발하였습니다.
그 동안의 치매 교육 교구들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것을 노인에게도 똑같이 적용하여 사용한 교구가 많습니다.
하지만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선생님들은 아동용 교구를 가지고 어르신을 대할 때면 자존심 상해 하시거나 교육을 거부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희는 이 부분에 주목하여 성인 대상의 교구, 교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기때문에 어르신들께서 자존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따라서 어르신들께서 능동적으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할 수 있고 치매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인지기능향상 프로그램 “인지생생“은 치매로 진행되는 유병률 완화를 목적으로하는 치매 예방프로그램입니다. 치매의 주요증상은 지남력, 판단력, 수행능력 등 인지저하로 인한 일상 생활의 곤란입니다. 현재 건강 보험공단에서 제공되는 인지프로그램은 읽기, 쓰기, 신체활동 교육이라고 한다면 ”인지생생“은 제공자와 대상자간의 유기적인 상호관계를 통해 대상자의 눈높이에서 심리, 정서까지 고려한 ”테라피” 개념이 포함되었습니다.

인지기능향상프로그램 교재

대상자수준에 맞는 단계별 영역별 프로그램 내용으로 읽기 편하고 소지가 간편한 포켓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인지생생 교재는 신체 잔존기능과 기억력, 수행능력 등 뇌기능의 협응작용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키트 교재입니다.

원목 교구

그림 찾기, 회상프로그램, 한국요리 등을 주제로 한국 어르신에게 친숙한 이미지의 활용, 신체 잔존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소근육 자극과 뇌기능의 협응 작용을 일으켜서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교구입니다.
요리, 요리재료, 일상용품 등 다양하게 제작 가능하고 한국요리를 주제로 카테고리의 연계성을 만들어 요리, 요리에 들어가는 재료, 찾은 재료 교구를 이용하여 도미노 같은 게임으로 신체 활동도 가능하게 합니다.

인지능력별 5단계 이야기 우드퍼즐

한국인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회상스토리를 구연하고 신체 잔존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소근육 자극과 뇌기능 협응 작용을 통해 인지기능을 향상 시키는 교구입니다. 전래동화의 이미지를 우드퍼즐에 적용하여 인지기능 단계에 맞게 퍼즐조각을 7조각, 10조각, 13조각, 15조각, 20조각 총 5단계로 나누어 제작했습니다.
 

주소 :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신월동 상남로 224번길 2층 | 대표 : 이경연
전화 : 055-274-4523~4 |  팩스 : 055-274-4526 |  이메일 : happydamoonhwa@daum.net 
Copyright © 2021 행복다문화협동조합.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